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이효리처럼 채식 원한다면 플렉시테리언으로 시작

반응형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은 채식주의자이지만 '완전 채식'과 같은 엄격한 수준의 채식을 실천하지 않으면서 가장 유연한 식습관을 가진 사람을 의미합니다. '유연함'을 뜻하는 플렉시블(Flexible)과 베지테리언(Vegerarian)의 합성어입니다. 

 

플레시테리언의 식단
병아리콩과 아보카도, 채식

건강과 지속 가능성의 균형

이효리에 이어 가수 최시원까지 기후 위기를 감소하기 위해 채식을 공개적으로 선언했다는 뉴스기사를 보았습니다.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채식'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만큼 늘고 있습니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제로 웨스트 등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을 고려해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형성하려는 트렌드가 주류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는 육류 소비로 인해 탄소 배출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기후 위기를 감소하기 위함인 것으로 보입니다.

 

극단적인 채식은 건강에 해로울 지도

하지만 무턱대고 채식을 시도했다가는 영양 불균형으로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채식을 하더라도 균형 잡힌 영양소를 챙겨 먹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비건을 실천하고 유지하는 것이 어렵고 채식만으로 이루어진 식단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도 있습니다.  그 대안으로 채식과 육식을 함께 섭취는 하지만, 채식 비중이 좀 더 큰 플렉시테리언으로 채식을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렉시테리언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면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유연하고 균형 잡힌 식사 방식을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플렉시테리언 식이와 이점

플렉시테리언 식단의 핵심 또한 식물성 식품입니다. 식단은 개인이 과일, 채소, 통곡물, 콩류, 견과류 및 씨앗 섭취를 늘리는 것이며, 이러한 식품에는 필수 영양소, 섬유질 및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동물성 제품에 비해 칼로리와 포화지방이 낮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엄격한 비건과는 달리 플렉시테리언 식단은 육류 및 동물성 제품을 적당히 허용을 합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개인의 선호도, 문화적 요인 및 균형 있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플렉시테리언은 일반적으로 고기, 가금류, 생선 및 유제품의 고품질 저지방 공급원을 선택하지만 1인분의 양을 정확히 지키며 섭취하고 과식하지 않습니다. 

 

플렉시테리안은 최소한의 가공된 식품 소비를 촉진합니다. 가공식품 또는 초가공 식품을 피함으로써 개인은 첨가당, 건강에 해로운 지방 및 인공 첨가물의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신 신선한 재료와 가정식 식사를 허용하도록 권장하여 영양 가득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적인 측면에서 소고기와 양고기와 같은 자원 집약적인 육류 소비를 줄임으로써 축산업과 관련된 온실 가스 배출, 물 사용 및 삼림 별채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현지에서 생산된 식품을 선택하면 식단의 탄소 발자국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플렉시테리안의 식단은 건강한 식습관은 적당한 육류 소비를 허용하면서 식물성 식품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개인은 여전히 개인적 선호도와 문화적 요인을 수용하면서 주로 식물성 식단이 주는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모임, 회식 등 채식을 고집하기 힘든 상황에서는 고기, 생선을 허용하여 유연하게 식단을 하기 때문에 채식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플렉시테리언의 위한 레시피

1. 퀴노아로 속을 채운 파프리카

 

재료 : 파프리카 4개, 익힌 퀴노아 1컵, 물에 불린 검은콩 1컵, 옥수수 알갱이 1컵, 잘게 썬 작은 양파 1개, 다진 마늘 2쪽, 칠리파우더 1/2 티스푼, 소금, 후추 조금, 슈레드 치즈(토핑용)

방법

오븐을 190도로 예열합니다.

파프리카 윗부분을 잘라내고 씨를 제거합니다.

프라이팬에 양파와 마늘을 향이 날 때까지 볶습니다. 익힌 퀴노아, 검은콩, 옥수수, 고춧가루, 소금, 후추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파프리카에 위에서 만든 퀴노아로 채우고 접시에 담습니다.

접시를 호일로 덮고 25-30분 동안 굽습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호일을 제거 후 슈레드 치즈를 위에 뿌리 다음 추가로 치즈가 녹아 거품이 날 때까지 5분 정도 굽습니다.

 

2. 머시룸 버거

 

재료: 송화고버섯 4개, 발사믹 식초 1/4컵,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마늘 2쪽, 소금, 후추, 버거빵, 원하는 토핑(양상추, 토마토, 양파, 아보카도 등)

방법

그릇에 발사믹 식초, 올리브 오일, 다진 마늘, 소금, 후추를 넣고 휘젓습니다.

얕은 접시에 송화고 버서을 놓고 그 위에 마리네이드를 붓습니다. 약 15-20분 동안 양념에 재우고 중간에 뒤집어 줍니다.

프라이팬을 중불로 가열합니다. 버섯이 부드러지고 약간 노릇해질 때까지 약 5~6분 구워줍니다.

버거 번을 토스트 하고 버섯을 방위에 올린 뒤 선택한 토핑을 채워 버거를 완성하면 됩니다. 

 

3. 병아리콩 야채 볶음

 

재료 : 병아리콩 통조림, 혼합 야채 2컵(브로콜리, 파프리카, 당근, 완두콩 등), 올리브 오일 1큰술, 다진 마늘 2쪽, 간장 1큰술, 참기름 작은 술, 참깨

 

방법

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거나 중불에서 가열합니다.

다진 마늘을 넣고 향이 날 때까지 1분간 볶습니다.

혼합 야채를 넣고 5~7분 정도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습니다.

병아리콩, 간장, 참기름을 넣습니다. 잘 섞이도록 저어주고 가열합니다.

밥이나 국수에 볶은 후 참깨를 뿌려 풍미를 더합니다.

   

플렉시테리언은 유연한 식습관을 통해 적당한 육류 소비를 허용하면서 식물성 식품에 초점을 맞추어 음식을 섭취하면서 건강상 이점을 누리며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을 개선시키면서 지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플렉시테리언,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