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전에 걸린 고양이를 돌보는 방법과 그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저의 진심 어린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집사님, 고양이가 신부전을 알리는 신호를 놓치지 마세요.
고양이 신부전 증상
저희 고양이 쌤이 세면대 물을 틀어달라고 열심히 화장실로 달려가던 날, 저는 그것이 그저 사랑스럽고 귀엽기만 했습니다. 순진하고 귀여운 이 행동은 실제로는 신부전의 증상임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고양이가 과도한 양의 물을 마시기 시작하고 사료토를 하고, 식욕이 급격하게 떨어지자 저는 걱정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몸무게가 2.8kg까지 급격하게 빠졌고, 한때 활기가 넘쳤던 고양이 쌤은 칙칙한 털을 가진 무기력해진 고양이가 되었습니다. 그때 상황의 심각성을 깨닫고 병원검진을 받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종합검진 결과 신부전 말기
동물병원에서는 고양이의 나이와 증상으로 인해 신부전이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종합검진을 권유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혈액검사, 초음파 및 X-ray를 실시했습니다. 불행히도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신장 기능 지표는 높았고(BUN/Cr 90/3.8) 한쪽 신장은 이미 퇴화되었으며, 다른 쪽 신장마저 20%의 기능조차 남아 있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검사를 위한 마취는 저희 쌤에게 큰 타격을 주었고, 그로 인해 이틀 동안 회복되지 않았고 병원 입원치료를 했지만 오히려 검사결과는 더 나빠졌습니다.
네이버 카페 신이고를 통해 정보 얻기
병원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성 방광염에 걸렸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처방된 항생제는 설사를 유발했습니다. 수의사선생님마저 쌤이 병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오히려 병원 내원이 독이 될 수 있다며 집에서 케어하기를 권하였습니다. 그래서 마음의 위안이나 신부전 고양이 관리방법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얻기 위해 신이고 카페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았습니다. 소풍을 보낸 글들을 읽어 내려가면서 2주를 밤낮으로 울면서 지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이야기와 노하우를 읽으면서 저희 고양이를 돌보는 데 많은 도움과 위로를 받았습니다.
신부전 고양이 관리 방법
신부전이 있는 고양이를 관리하려면 다면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피하수액, 처방약, 전문 식이요법은 치료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수의사의 지도하에 집에서 수액을 투여함으로써 고양이를 돌보고 필요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줘야 합니다. 약 2년간 수액치료를 하면서 감정적이고 육체적으로 힘든 과정이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희 고양이가 살도 찌고, 털도 윤기가 나고 아이가 생기를 찾는 걸 경험하면서 소소한 행복을 느끼고 살고 있습니다.
신부전 고양이를 돌보는 과정은 불확실성과 걱정으로 가득 차 있고 장기전이기 때문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카페와 주변 신부전 고양이를 돌보는 지인들에서 얻은 정보는 제 고양이를 잘 돌보는데 정말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저의 치료 과정과 제가 습득한 정보에 대한 간략한 게시물을 제공함으로써 저와 비슷한 신부전 고양이를 돌보는 집사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